“스폰서의 권유로 17년간 다니던 회사를 정리하고 전업으로 뛰어든지 6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1년간 부업으로 진행하면서 성공은 꼭 하고 싶은데 성공에 꼭 필요한 미팅과 세미나에 제대로 참석을 못하니 너무 안타까웠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전업으로 하면 금방 달라질 줄 알았던 모든 것이 6개월이 지나도 별로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그룹에서 진행하는 모든 미팅과 교육에 참여하는 엄청난 시간 투자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없는 것 때문에 점점 조급해지고 두려워집니다. 도대체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기업 연수원 교육부서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다 과감하게 사표를 내고 네트워크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변두헌씨. 아예 회사 근처에 오피스텔을 얻어 6개월 동안 매일 평균 3~4시간 정도의 잠으로만 버티며 미팅과 교육에 참여했지만 예상치 못한 어려움 때문에 고민에 빠져 필자를 찾아왔다. 이런 저런 질문으로 상황을 파악해보니 역시 결정적인 문제가 발견됐다. 시간과 시스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한 것이다.         

생각하면서 행동하라
네트워크마케팅은 시간을 관리하는 비즈니스다. 그래서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시간적인 자유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 의미는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그 일을 누군가 대신 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자유로움을 누린다는 것이다. 이런 원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조직을 이루고 있는 그룹의 시스템이다. 경험·지식·환경·나이·능력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조직이 공동의 목표와 공감대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준비돼 있다면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시스템 교육이라면 조직은 빨리 성장할 수 있고 그 안에 속한 개인도 역시 더불어 성장하는 것이다.
필자가 28년간 각 회사, 그룹에서 시스템 교육을 하면서 알게 된 3가지 유형의 네트워커가 있다. 첫 번째 교육만 받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 두 번째 교육대로 행동하는 사람, 세 번째 교육대로 말만 하는 사람.
부업이든 전업이든 네트워커는 행동해야 한다. 시스템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최대한 성공확률이 높은 방법을 배워 행동을 해서 빨리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함이다. 배운 대로 행동하고 그리고 행동하고 또 행동하고 계속 행동하다보면 스폰서들이 수 년, 수십 년 동안 반복해서 형성된 성공적인 행동이 초보 네트워커에게도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된다. 그런데 교육만 받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과 교육만 받고 말만 하는 사람들은 행동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무조건 시스템 교육에 참여만 하고 무조건 열심히만 뛰어다닐게 아니라 생각하면서 행동해야 한다.
 

생각이 효율적인 시간을 만든다
그룹에서 단순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이 완벽히 갖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이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그림의 떡이 될 수 있다. 아무리 네트워크마케팅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쉬운 비즈니스라고 하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일을 해서 월 소득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을 벌 수 있는 비즈니스라면 그래도 최소한 해야 할 일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그것이 또 당연한 것이고. 그래서 생각하면서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첫째, 필기의 달인이 돼라. 시스템 교육(미팅·세미나·행사)에 참여하면 무조건 노트에 적는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보다 노트에 직접 필기하는 것이 그 순간에도 그렇고 나중에도 그렇고 훨씬 기억에 남는다. 필기하는 순간은 느낌과 생각을 의식적으로 집중하는 것이니, 마인드도 동시에 훈련되는 효과가 있다.
둘째, 정리의 달인이 돼라. 필기한 것을 틈틈이 되새김하고 따로 자료로 만든다. 교육을 통해 배운 것들이 자기의 지식으로 전환되면서 생각이 정리가 되고 이 과정에서 초보네트워커가 가장 많은 성장을 한다.   
셋째, 전달의 달인이 돼라. 정리한 내용을 수시로 전달한다. 이것은 이미 입증된 성공시스템에 자신의 확신과 열정이 덧붙여 전달되는 행동이다.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이 실시간으로 나오면서 비즈니스의 결과를 좌우하게 되니 필드에서 가장 큰 성장을 하는 과정이다. 
넷째, 피드백의 달인이 돼라. 결과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철저하게 분석한 후 정리한다. 그 데이터가 많아지고 다양할수록 그 다음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즉 쓸데없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고, 오히려 시간과 노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과정이다.
네트워크마케팅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꿈꾼다. 하지만 무모하게 열심히 성실하게 행동하는 네트워커가 대부분이다. 그리고는 일이 어렵다고 말한다. 세상의 모든 일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네트워크마케팅도 역시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성공하고 싶다면 시간을 지배하라!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