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직장인 위한 재테크·취미·육아 등 이색강좌 다양

#결혼을 한달 앞둔 예비신부 방계선(32)씨는 지난주 혼수를 고르기 위해 백화점에 들렀다. 그리고 오는 9월부터는 매주 주말 정기적으로 백화점을 방문할 예정이다. 쇼핑 중 우연히 가을학기 이색수업을 발견했기 때문. 계선씨는 ‘신혼부부 재테크, 생애 첫 가계부’ 등을 비롯해 예비신부들을 위한 ‘로맨틱 신부부케 만들기’, ‘셀프웨딩의 필수 프렌치베일’까지 평소 접하지 못했던 강좌를 안내데스크에서 접수하고 돌아왔다.

이미 얇아질 대로 얇아진 직장인들의 지갑이 굳게 닫히자 진땀을 빼던 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이 최근 작전을 바꿨다. ‘돈을 쓰는 곳’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탈바꿈한 것. 이처럼 사회 초년생, 예비부부, 워킹맘, 워킹데디 등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이색강좌를 모아봤다.

9월 가을학기 오픈, 이색강좌 쏟아져
백화점은 가계부 다이어트에 돌입한 직장인의 발걸음을 돌리기 위해 회심의 카드로 재테크 강좌를 꺼내들었다. 금융·펀드, 노후대비 등 기존의 자산관리 강의뿐만 아니라 재무설계 비법, 그림투자, 보험 등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던 트렌디한 재테크 전문 강좌들을 개설했다.

지난 8월말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는 노후건물을 리모델링해 수익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폼나는 리모델링으로 부동산 재테크 꽉 잡기’ 강의가 진행됐다. 심지어 단돈 5000원에 그 이상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니 월급으로 생활이 빠듯한 직장인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9월 가을학기는 보다 더 재밌는 재테크 강의가 풍성하게 준비됐다. 현대백화점 미아점에서도 부동산 투기 강좌로 백승혜 강사의 ‘부동산 리모델링으로 돈벌기’ 강의가 열린다. 마산점에서는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전문위원이자 부동산 전문가 박원갑 위원이 진행하는 ‘불황에도 오르는 부동산은 꼭 있다’ 강의를 단돈 1000원으로 수강할 수 있다. 무역센터점에서는 젊은 재테크족의 발길을 잡을 만한 ‘작은 돈으로 시작하는 그림 재테크’ 강의가 열린다. 이밖에도 최근 트렌드와 맞물려 준비된 욜로족을 위한 재테크 강의 ‘배짱이 커플의 세계여행-여행을 위한 재테크’가 미아점에서 진행된다.

부동산 재테크 강의는 롯데백화점에서도 이어진다. 롯데백화점 본점에서는 <경매부자들>, <강남부자들>, <은퇴부자들>의 저서이자 인기강사인 고준석 신한은행PWM 프리빌리지 서울 센터장의 ‘하반기 부동산 전망 및 투자전략’ 강좌가 진행된다. 광주점에서는 ‘손해 보지 않는 부동산 투자법’을 통해 세금 절약 방법과 노후 세금 설계 비법을 귀띔해줄 예정이다.

재테크 강의 외 특색 있는 취미생활도 배울 수 있다. 신세계 백화점 충청점에는 퇴근 후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달콤한 시간 직장인 수채클래스’가 열린다. 강의를 통해 가을학기 3개월(9, 10, 11월)달에 걸쳐 부드러운 커피와 빵, 알록달록 시리얼 패키지, 과일 타르트 그리기 등 평소 생각지 못한 대상을 통해 수채화 배우게 된다. 이와 함께 이색 악기연주를 배울 수 있는 ‘신나게 두드리면 스트레스 out! 카혼’ 강좌도 진행된다. 강좌 설명에 따르면 한학기 동안 악기는 무료로 제공되며 진행방식은 에스파냐어로 상자, 서랍이라는 육면체 모양의 타악기 ‘카혼’ 위에 앉아 최신 유행 음악에 맞춰 신나게 두드리면 된다.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강의도 다양하다. 현대백화점 목동점 문화센터에는 먹방보다 재미있는 일본 쿡무비 ‘앙: 단팥 인생 이야기, 카모메 식당, 심야식당’ 클래스를 들으며 취미공유가 가능하다. 또한 롯데백화점 대구점 문화센터에서는 ‘서른, 결혼 대신 야반도주’ 강좌를 진행, 결혼 대신 친구와 떠난 세계 일주 718일간의 이야기를 통해 욜로족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대형쇼핑몰에서도 이색 취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진짜 애주가들을 위한 수업 ‘제철과일을 이용한 수제와인 만들기(홈플러스 신내점)’ 강좌를 동해 술에 관한 상식과 문화도 함께 배울 수 있다.

평소 시간이 넉넉히 않아 아이와 특별한 추억을 쌓기 어려운 워킹맘, 워킹데디를 위한 강의도 대거 개설된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울산점에서는 주말 아이와 함께하는 워킹데디를 위해 각 ‘짐보리 아빠랑 맥포머스 타임’, ‘공부와 놀이를 한 번에 기적의 아빠육아(4-7세 자녀 동반)’강좌를 준비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엄마와 함께한다. 영등포점에서는 ‘EBS 키즈 셰프’를 진행, 아이가 꼬마셰프가 돼 함께 세계 각국 요리를 배우는 수업을 진행하고 ‘CJ와 함께하는 우리아이 기 살리는 캐릭터 도시락’ 등 체험형 강좌도 준비돼있다. 더불어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점에서는 아이 학업을 일일이 신경 쓸 겨를 없는 워킹 부모 모두를 위해 대치동 샤론코치가 알려주는 ‘명문대로 이끄는 자녀 교육 로드맵’ 강좌가 진행된다.

역사도 배울 수 있다. 홈플러스 합정점에서 엄마와 초등학교 2~6학년을 대상으로 ‘연산군 무오사화는 당연한 것?’이라는 역사 강좌가 열린다.

각양각색으로 열리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팁도 있다.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전업주부나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국비지원무료교육을 받고 있는 대상은 한국심리교육협회를 통해, 근로자 직장인은 직무향상을 위해 워크넷 고용노동부 국비지원교육센터를 통해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백화점·신세계·이마트 문화센터 및 방과 후 활동을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