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돈의 랜드스타 성공 창업 _ 양고기 전문점 편

육류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양고기’
이달에 소개할 업종은 모던 스타일의 ‘양고기 전문점’입니다. 과거 중국식 양고기 전문점 방식에서 탈피해 깔끔함과 고품질을 앞세운 모던 스타일의 양고기 전문점은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우리나라 양고기 전문점의 시장 규모를 수입량으로 살펴보면 2013년부터 매해 2000톤씩 증가해 지난해 1만톤을 넘어섰고 올해는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등으로 일색인 육류 시장에 양고기가 새로운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양고기는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중간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소고기가 1인분에 4만원, 삼겹살 200g이 1만4000원 정도라면 양고기는 최고 부위인 양갈비 200g이 2만원~2만5000원 정도로 판매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객단가가 보장되는 업종으로 양고기 전문점은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양고기가 높은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수익성이 좋은 이유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고 높은 소화능력을 지녀 돼지고기나 소고기보다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두 명이 3인분 이상을 먹는다고 가정한다면, 양갈비 1인분(2만4000원)과 양꼬치 2인분(1만2000원x2)으로부터 약 4만8000원의 객단가가 형성됩니다. 여기에 그 유명한 칭따오 맥주로부터 1인당 6000원의 주류 매출을 추가하면 2인 6만원, 4인 12만원의 매출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예상 객단가를 인원에 상관없이 테이블당 6만원으로 가정해보면 전용면적 33.9평의 매장에 주방 5평과 준비공간 3평을 제외하면 26평 정도가 홀 공간입니다. 이 정도라면 1.3평당 4인 테이블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테이블은 20개 정도 놓을 수 있습니다. 17개에 객단가 6만원을 곱하고 회전율이 120%를 적용하면, 일 매출은 1,434,462원이고 월 매출은 43,033,846원이 됩니다. 
이 중 식재료 매입비용(매출의 35%로 가정), 주방 및 홀 직원 월급(4인 1000만원), 월세(300만원), 관리비 및 기타 비용(200만원) 등을 반영하면 세전 수익은 약 1300만원 전후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점심과 저녁 모두 손님이 많고 2회전 이상을 할 수 있다면 앞서 제시한 세전 수익은 몇 배로 늘어날 것입니다.


버리고 입히다

한 업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경기도 일산에서 시작된 ‘감사한 양’은 기존 양고기 전문점의 모습을 탈피하고 새로운 옷을 입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우선 감사한 양에서는 직사각형 화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동그란 모양의 화로를 원목 테이블에 올려놓고 두툼한 정사각형 석쇠를 사용합니다. 또 양고기의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향신료가 섞인 붉은 양념에 재워놓지 않습니다. 양고기 본연의 식감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소고기처럼 천일염 소금에 찍어 먹습니다. 인테리어 또한 양꼬치집 고유의 중국식 분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 모르고 가면 양고기 전문점인지 고급 한우 전문점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곳이 특별한 이유는 고깃집의 단점으로 지적된 점심장사의 부재를 씻어줄 메뉴를 선보여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혐오감 때문에 대중화가 힘들었던 보신탕의 고기를 양고기로 바꿔 점심메뉴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양고기 전문점 Check Point! 
위의 예처럼 프랜차이즈 양고기 전문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단점을 확실히 보완하고 차별화된 판매 포인트를 장착했는지 여부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양고기 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이 특유의 ‘냄새’입니다. 냄새는 양고기에서 본연의 잡내와 향신료에서 풍기는 낯선 향으로 구성됩니다. 이것을 얼마나 보완했는지가 성공을 위한 기본 틀이 되며 여기에 새로운 장점을 장착했다면 적어도 성공 가능성 검토 대상 프랜차이즈가 됩니다. 아무리 가맹점이 많은 프랜차이즈라도 전통적인 중국식 양꼬치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면 과감히 검토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맹사업법에 따른 정보공개서가 등록된 업체라면 관련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맹점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 되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신규 업체라 통계 자료가 부족하다면 밤낮으로 몇 번이고 직접 방문해서 주간 및 주말 매출 등을 가늠해 봐야 합니다. 여기에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마련됐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낮 장사를 위한 메뉴 구비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그것입니다. 
경쟁업체와의 가격비교도 필수입니다. 양고기 전문점은 이제 값싼 양꼬치에서 고급 양갈비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갈비를 중심으로 그 가격에 경쟁력이 있는지 업체별로 꼼꼼히 비교해 봐야 합니다. 해지되는 가맹점이 많지는 않은지 통계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김사장’과 같은 앱을 이용해 점주리뷰와 일일 창업체험을 확인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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