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옥션이 2017년을 이끌어 갈 온라인 쇼핑 트렌드로 ‘4A’를 선정했다. ‘4A’는 Alone(1코노미·1인가구), Across(남녀노소 경계 없는 쇼핑), Analog(아날로그적 감성의 여유·힐링), Active senior(활동적 시니어)의 앞 글자를 조합해 만든 키워드로, 개인의 행복과 개성을 중시하며 순간순간을 즐기는 ‘취향소비’ 트렌드 확산을 반영된 것이란 설명이다.
1인 가구 전성시대를 맞아 올해 1코노미(1conomy) 소비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 실제 지난해에도 1코노미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과 프로모션이 크게 주목 받았다. 옥션에서는 지난해 즉석밥·국·카레 등과 같은 간편식 판매가 전년 대비 최대 2배 증가했고, 공간 활용도가 좋은 DIY·가구리폼도 2배 늘었다. 또 혼자 휴식을 취하기 좋은 리클라이너 의자는 4배 급증했고, 1인용 전기요도 40% 신장했다.
아울러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취향소비 확산으로 틀에 박힌 쇼핑의 성(性)벽이 사라지면서 남녀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이른바 ‘남녀노소 경계 없는 크로스 쇼핑’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옥션에서는 여성 못지않게 외모를 가꾸거나 살림에 적극적인 남성들이 크게 늘며 크림이나 마스크팩 등 수분·보습 화장품의 남성 구매율이 전년 대비 최대 2배 이상 증가했다. 직접 차량정비에 나선 여성들도 늘나면서 타이어·오일·부품에 대한 여성 구매율도 12% 증가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도 아날로그 감성의 여가활동을 통해 여유와 힐링을 추구하는 아날로그족들이 늘어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트테라피 상품이나 향기 관련 상품 판매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옥션에서는 지난해 힐링 취미로 손꼽히는 미술용품이 전년 대비 133% 급증했고 컬러링북도 71% 오르며 큰 인기를 얻었다. ?안식과 안티 스트레스 효과를 주는 향초나 아로마, 디퓨저 등도 41% 가량 증가했다.
여행 상품 소비도 커질 전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과 레저, 스포츠, 문화 등 시니어 관련 산업 규모가 2010년 27조3800억원에서 2020년에는 72조 8305억원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은퇴 후에도 남은 인생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려는 5060 세대들이 늘면서, 여행과 건강 관련 품목에서의 소비 활동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옥션에서는 5060세대의 여행·항공권 판매가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또한 체력 및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다이어트식품 판매도 28% 증가했으며 헬스기구와 수영용품은 각각 42%, 33%씩 늘었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