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에 특별한 가치 더한 소비트렌드 확대…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

올해의 유통 트렌드는 가성비에 가치를 더한 ‘B+프리미엄’이 핵심이다. 지난해 유통업계는 단연 ‘가성비’가 주도했다. 하지만 올해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가치’를 더했다.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의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7’에서도 B+프리미엄 상품과 서비스가 인기를 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B+프리미엄은 대중적인 상품(B)에 프리미엄(+)을 더해 B+등급으로 끌어 올린다는 뜻이다. 이는 어느 특정 분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패션부터 먹거리, 가전 등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에서는 다양한 B+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며 트렌드에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특히 뷰티업계는 실용성과 믿을 수 있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각 브랜드의 특화된 원료와 자연주의를 강조하며 관련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패션·외식·전자기기까지
뷰티업계의 B+프리미엄 전략은 이미 오래전 시작됐다. 하지만 올해는 자연주의, 프리미엄 원료, 가치소비라는 ‘특별함’을 더했다.
먼저 자연 그대로의 효능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자연주의 브랜드들은 제주 등의 청정 지역을 통해 유해성분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는 등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제주 녹차, 제주 발효콩, 제주 화산송이 등 제주 자연 성분을 담은 대표 제품들을 잇달아 선보이며 ‘청정 제주’ 이미지를 브랜드에 녹여냈다. 여기에 제품과 브랜드와 연계한 ‘친환경 그린 라이프’ 캠페인을 펼치면서 자연주의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높이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이외에도 구달은 한국의 좋은 자연을 그대로 담아낸 자연주의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으며 꼬달리·록시땅 등도 프랑스 자연주의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90% 이상 정제수의 비중이 높은 스킨케어 시장에서는 정제수을 대신해 용암해수·대나무수·온천수 등 청정 자연의 물에서부터 피부 속 수분과 유사한 물까지 다양한 프리미엄 원료를 담은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아쿠탑은 대부분의 제품에 우리 피부 속 수분과 유사한 물인 ‘셀비오니끄워터’를 사용해 각종 유효성분이 빠르게 흡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뛰어난 수분 유지 효과로 피부 속 수분을 오랫동안 간직해주는 ‘워터 캡쳐 공법’을 실현하고 있다. 아벤느 또한 266㎎/ℓ의 적정 미네랄을 함유한 온천수를 담은 제품들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제주산 미네랄 온천수와 하와이 청정 해양심층수, 이탈리아 알프스 청정수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네이처리퍼블릭은 최근 초록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고품질 색조 제품을 착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첫 눈에 반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첫 번째 제품 ‘프로 터치 섀도 팔레트’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다양한 품목을 추가로 선보이며 멤버십 회원 대상의 특별한 혜택을 늘려갈 예정이다.
네이처리퍼블릭 관계자는 “가격 할인 등 프로모션뿐 아니라 효용과 가치를 부각한 상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뭐니 뭐니 해도 가성비를 빼놓을 수는 없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단백질 폭탄샴푸’와 ‘3단 돼지코팩’ 등이 대표적인 B+프리미엄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도 프리미엄 가성비 제품 발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실제로 지난해 2월 올리브영에 입점한 3단돼지코팩은 지금도 올리브영에서 단기간 내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품목 중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는 중소기업 제품이나 오프라인 판로를 찾지 못한 제품들은 브랜드력보다 제품력이 뛰어난 B+프리미엄 제품이 대다수”라며 “올해도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품질이 우수한 다양한 제품을 발굴하고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다양한 B+프리미엄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ABC마트도 B+프리미엄 전략으로 재미를 봤다. 이번 F/W시즌 주력 아이템으로 선보인 ‘호킨스 패딩 슬립온’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조기 완판을 기록한 것. 이 신발은 가볍고 보온성이 뛰어나며 6만원이 넘지 않는다는 기본적 가성비를 갖췄다.

또한 혼밥족들이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하던 도시락도 프리미엄으로 진화하고 있다.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은 고급 식재료를 활용한 것은 물론 한정식과 같이 한 상차림으로 도시락을 즐길 수 있어 기존 도시락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했다.
유닉스전자의 헤어드라이어 ‘메탈-티(Metal-T)’는 가격대비 1600W의 강력하면서도 부드러운 열풍이 건조 및 스타일링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음이온이 모발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케어해주는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안전장치를 적용, 사용 중 온도가 과열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등의 안전성까지 높였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