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회사에서 주최하는 컨벤션에서 꼭 다이아몬드 직급을 달성해서 무대에 올라 핀 수여식과 스피치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지난 번 에메랄드 직급을 달성할 때도 부족한 점수 때문에 대출을 받아 겨우 해결했는데 이번에는 그럴만한 여력도 없고 파트너들은 여전히 저만 쳐다보고 있습니다. 파트너들이 지난번 직급을 달성할 때 거의 제가 밤낮없이 전국을 뛰어 다니며 조직을 만들었거든요. 그러면 파트너들이 알아서 관리를 잘 할 줄 알았는데 그 이후 하나도 변한 게 없습니다. 답답해 미치겠습니다. 어쨌든 저는 타 그룹 리더들 보기 창피해서라도 이번에 꼭 다이아몬드가 돼야 합니다. 그래야 소득도 두 배로 올릴 수 있구요.”

직급과 소득에 대한 착각
네트워크마케팅의 매력 중에 하나가 높은 직급에 올라가면 특별한 대우를 받은 것이다. 회사에서 주최하는 행사 때마다 맨 앞좌석의 VIP석이 준비돼 있어 모든 사람들의 부러움을 산다. 또 일 년에 한 두 번씩 세계의 유명한 휴양지로 가족과 함께 떠나는 탑리더들만을 위한 해외여행 기회가 주어진다. 그리고 일반 사업자들과 단체로 함께 떠나는 여행 때에는 특별 좌석이나 호텔에서도 차별화된 고급 룸을 제공 받는다. 조금 더 역동적인 회사는 탑리더들에게 고급승용차를 제공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모든 것에 대한 최고의 대우를 받는 것이다. 그러니 평생 평범한 인생을 살아온 사람들에게는 인생역전의 환상적인 삶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특별한 대우와 라이프스타일을 얻기 위해서 네트워커들은 직급에 도전을 한다. 그런데 보상플랜에 명시된 직급에 대한 소득은 직급 달성에 충족한 조직력을 갖췄을 때 가능한 것이다. 즉 직급 달성 시 필요한 조건인 라인 수와 매출액에 대한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급 달성 후에 직급에 어울리는 라인 수와 매출액이 유지가 되지 않는다면 소득은 적어질 수밖에 없다. 이렇게 상식적인 내용인데도 대부분의 네트워커는 착각을 하고 있다. 직급 달성만 하면 그 직급에 해당되는 소득이 계속 발생되는 줄 알고 있는 것이다. 보상플랜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소수의 리더, 네트워커들만 제대로 알고 있을 뿐이다. 그러다보니 직급 달성 후 몇 개월이 지나서 변화가 없는 사람들 중 적잖은 사람들이 사업을 포기하게 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보상플랜의 조건에 맞게 조직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직급 도전을 할 때, 등록만 해놓고 적극적으로 비즈니스를 하지 않는 파트너의 회원코드로 제품을 구입해 매출액 조건을 맞춘다. 그렇게 하려면 목돈이 들어가야 하는데 직급 달성이 되면 소득이 많이 나올 거란 생각에 일단 목돈을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니 일시적으로 직급은 달성할지 몰라도 그 후에 직급에 어울리는 조직이 없으니 재구매나 재매출이 일어나지 않아 직급 유지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나마 능력이 있는 네트워커는 뛰고 다니며 제품도 팔고, 소비회원도 만들어 겨우 뒷수습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투자했던 목돈은 소득으로 해결도 못하고 빚만 지는 꼴이 된다.

직급 달성보다 유지가 더 중요하다
이렇듯 직급을 달성했다고 모든 것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직급 달성 후 유지할 수 있는 실력과 조건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정상적인 회사의 모든 보상플랜은 과학적으로 만들어졌다. 일시적으로 유혹하는 보상플랜은 없다. 계속 승급을 한다는 것은 조직이 계속 늘어나는 것이고 활동적인 파트너들의 역할이 커진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상식적으로 비즈니스를 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네트워크마케팅의 기본 원리인 복제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 그 정답은 보상플랜에 있다. 최대한 보상플랜에 맞는 조직을 구성한다. 억지로 맞추려고 하지 말고 정확한 전략을 세워 조직을 구성한다.  
첫 번째, 파트너를 사업자, 부업자, 소비회원으로 구별을 해서 시간 관리를 한다. 사업자는 당신과 함께 조직의 리더 역할을 할 사람이다. 그들에게는 회사와 그룹의 모든 시스템과 문화를 공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즉 모든 미팅과 행사에 빠지지 않고 함께 다닌다. 나중에 손발이 척척 잘 맞을 정도가 되면 복제가 완전히 된 것이다. 이들이 승급 대상자이다.
부업자는 그룹의 시스템 교육(부업자 교육, 홈미팅, 주말세미나 등)에 안내할 정도의 시간만 할애한다. 즉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관리하는데 개인적인 관리보다 그룹의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한다. 소비회원 역시 개인적 만남 시간을 짧게 하면서 소개를 받는 습관을 만든다. 소개를 통해 사업자, 부업자, 소비회원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가는 것이다.     
두 번째, 보상플랜에 맞는 목표계획서(조직도)를 작성한다. 파트너 중에서 주로 사업자 중심으로 승급 도전의 목표를 설정한다. 정상적인 사업자에게는 대부분 부업자, 소비회원이 팀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만 잘 한다면 매출 목표를 설정할 때 수월하다. 대부분 유지에 실패하는 네트워커들이 활동적인 부업자, 소비회원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팀워크는 직급과 소득을 유지하는 핵심이다. 그러므로 팀워크를 강화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팀워크가 잘 된 조직은 직급 도전과 달성을 수월하게 한다. 네트워크마케팅에서의 진정한 성공은 직급에 맞는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것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