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편의점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자고 일어나면 하나씩 생긴다. 편의점 수만 3만 곳이 훌쩍 넘는다. 대한민국 국민 1500명당 대략 하나의 편의점이 있을 정도다. 편의점 선진국인 일본보다도 상대적으로 많다. 혼밥·혼술족이라고도 불리는 1인 가구의 증가와 같은 사회인구 구조 변화가 편의점의 빠른 확산을 이끌었다고 한다.
여기에 안정적인 일자리의 부족 등으로 자영업에 뛰어드는 인구가 다른 어느 나라보다 많은 것도 편의점이 늘어나는 주된 이유다. 최소 5000여 만원이면 편의점을 하나 열 수 있다.
CU, GS25, 세븐일레븐 같은 브랜드를 가진 가맹본사가 입주 건물도 알아봐 주고 임대료도 내주고 인테리어를 해주기도 한다. 물론 이렇게 되면 점주가 벌어들이는 것의 절반 이상을 본사가 가져가 손에 쥘 수 있는 수입이 매우 적어지지만 일단 창업을 할 수는 있다.
점주가 자본금이 더 있어서 건물임차를 하고 임대료도 내고 인테리어까지 한다면 훨씬 좋은 조건으로 본사와 계약할 수 있다. 가맹본사에서는 점주들과 매출총이익(공급 상품 원가를 제외한 매출액)을 최대 2대8에서 5대5까지 나눈다고 한다.
제윤경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가맹본사와 가맹점주 간의 이익배분을 35대 65에서 25대 75로 조정하는 내용의 가맹사업법 개정안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가맹본사는 “이익을 몇 대 몇으로 나누라고 법으로 강제하는 것은 자유시장 질서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했다. 가맹점주들은 수입 증가 기대로 ‘환영’하고 있다. 양측 입장이 상반돼 개정안 발의 전후에 걸쳐 논란이 커질 것은 거의 분명하다.
편의점 수의 팽창은 개별 편의점 점주들에게는 골목길 건너 서너 곳의 다른 편의점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편의점 수가 늘수록 수익성이 점점 더 낮아질 수밖에 없다. 상당수 편의점 점주들이 “인건비도 못 벌고 있다”고 하소연하는 배경이다. 편의점 시장이 급성장한 최근 5년간 가맹본사와 가맹점주의 매출 성장률은 크게 벌어졌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편의점 빅4 가맹본사의 매출액은 2010년 6조원 대에서 지난해 14조원대로 115.8% 늘었다. 반면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매출액 지난 5년간 16.2% 늘어나는데 그쳤다. 편의점 팽창이 본사에게만 좋은 일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올 만하다.
가맹본사는 단순 매출 규모의 비교라는 전제가 잘 못됐다고 한다. 본사 매출은 단순 합산이니 점포 수가 늘면 당연히 그만큼 늘지만, 점주 매출은 평균치인데다 ‘상계매출’의 성격을 갖고 있어서 원래 큰 폭으로 늘 수 없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편의점에서 평소 구입하는 상품이 주변 편의점이 더 있고, 없다고 해서 급격하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을 한다.
틀린 말이 아니다. 편의점 매출은 입지를 기본으로, 점주의 경영능력 차이와 점포들의 개별적인 계약 조건 등이 얽혀서 나온 결과다. 또 ‘이익 배분’은 가맹본사와 가맹점 모두 극도로 민감해하는 문제다. 단번에 만족하는 답을 낼 수 없을 것이다. 다만 가맹본사와 가맹점이 공생관계인 점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잔치 뒤 구경 가기’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잔치가 끝난 뒤 어슬렁어슬렁 나타나는 얼빠진 상태를 가리킨다.
편의점의 ‘나홀로’ 성장으로 가맹본사의 이익이 크게 늘었다면, 가맹본사가 이 파이를 더 키우기 위해서 이를 적정하게 배분하는 방법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는 말이다. 


 

저작권자 © NEXT ECONOM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